제16조(금융상품 판매 및 사후관리 정책 수립)
- ➀
금융상품 판매 정책 수립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여 부서간 사전협의 관련 절차를 구축, 운영하여야 한다.
- 1.
사전협의 진행이력 및 실적관리
- 2.
사전협의 누락 및 재발 방지대책 수립
- ➁
제1항에 따른 사전협의 관련 절차를 구축, 운영함에 있어 다음 각호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 1.
금융상품의 위험도·복잡성
- 2.
금융소비자의 특성
- ➂
금융상품 판매 정책 수립시 담당부서는 다음 각 호와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금융소비자 총괄기관과 사전에 협의하여야 한다.
- 1.
제20조 제6항에 따른 판매준칙의 제정·변경
- 2.
주요 마케팅 정책 수립 및 변경
- 3.
기타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이 정하는 사항
- ➃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은 금융상품 판매정책 등에 금융소비자보호상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관련 부서에 금융상품 판매 중단, 마케팅 중단, 개선방안 제출 등을
요구할 수 있다.
- ➄
회사는 제3항의 사전협의를 누락한 경우 성과평가 또는 민원평가에 반영하여야한다.
제17조(판매 과정 관리)
- ➀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은 금융상품 판매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상품 판매 및 마케팅 담당 부서로 하여금 금융소비자보호 관점에서 다음 각 호의 판매
절차를 구축하고, 이를 매뉴얼화 하도록 해야 한다.
- 1.
금융상품 판매 전 절차
- 가.
금융상품 판매자에 대해 금융상품별 교육훈련 체계를 갖추고, 금융상품별판매자격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 나.
금융상품의 판매과정별 관리절차(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한 점검항목제공 및 이행 여부 포함)를 구축 및 운영하여 불완전판매 여부에 대한 통제기능을
강화하여야 한다.
- 다.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 선택과정에서 금융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및 금융상품의 주요 위험요인 등에 대한 금융소비자 확인절차를 마련하여야 한다.
- 2.
금융상품 판매 후 절차
- 가.
금융소비자의 구매내용 및 금융거래에 대한 이해의 정확성 등 불완전판매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 나.
불완전판매 개연성이 높은 상품에 대해서는 해당 금융상품의 유형을 고려하여 금융소비자보호 절차를 마련하여야 한다.
- ➁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은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한 금융소비자의 불만이 제기되는 경우 주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개선되도록 하여야하며, 구축된 판매
절차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적정성을 점검하여야 한다.
제18조(판매 후 소비자 권익 보호)
회사는 금융상품 판매 이후 거래조건 등 주요 내용의 변경, 금융상품에 내재된 위험성의 변경, 금융소비자의 대규모 분쟁발생 우려시 관련사항을
신속하게 금융소비자에게 안내하여야하며, 금융소비자의 법령 상·계약상 권리가 청구된 경우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관련 절차와 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제19조(광고물 제작 및 광고물 내부심의에 관한 사항)
- ➀
회사는 금융상품 등에 관한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금융소비자보호법규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하고,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의 내용을 오해하지 아니하도록 명확하고
공정하게 전달하여야 한다.
- ➁
회사는 금융상품 등에 관한 광고시 보험협회의 생명(손해)보험 광고·선전에 관한 규정을 준수하고, 보험협회의 사전심의 대상인 광고물에 대해서는 동 규정에 따라
반드시 사전심의 절차를 이행하여야 한다.
- ➂
회사는 금융상품 등에 관한 광고물 제작 및 내부 심의를 위해 합리적인 세부 기준 및 절차를 마련하고 공정하게 운영하여야 한다.
- ➃
회사가 금융상품 등에 관한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준법감시인 또는 금융소비 자보호 총괄책임자의 사전심의를 받아야 한다.
- ➄
회사가 금융상품에 관한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금융상품의 위탁 보험회 사로부터 사전 확인을 받아야 한다.
- ➅
회사는 업무에 관한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한국회사협회의 사전 확인절차를 이행하여야 한다.
- ➆
회사는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금융상품 등에 관한 광고를 확인할 때에는 소요기간을 안내하여야 하며, 정해진 기일내에 확인이 곤란할 경우 그 사유를 지체없이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20조(권유, 계약 체결 등 금융소비자 대상 직무 수행)
- ➀
회사는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 체결의 권유, 계약 체결 등 금융소비자를 대상로 하는 직무수행을 담당하는 임직원등의 도입ᆞ양성ᆞ교육ᆞ관리 등에 있어서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금융거래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 ➁
임직원등은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 체결의 권유를 하거나 계약체결을 하는 경우 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의
금지, 부당권유행위의 금지, 광고 준수 등 금융소비자보호법규를 준수하여야 하며, 관련 법규를 위반하여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한다.
- ➂
회사는 설명의무의 합리적인 이행을 위해 설명의 정도, 방식, 위탁 보험회사와 회사간 설명의무 이행범위 등에 대한 자체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 ➃
회사는 금융상품의 판매과정에서 회사의 귀책사유로 금융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 ➄
회사는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보험회사의 각 금융상품별 판매준칙을 준수해야 한다.
- ➅
회사는 판매유형별 판매준칙을 마련하고 이를 문서화하여야 하며, 판매준칙을 제정·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과 사전에 협의하여야 한다.
제20조(권유, 계약 체결 등 금융소비자 대상 직무 수행)
- ➀
회사는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 체결의 권유, 계약 체결 등 금융소비자를 대상로 하는 직무수행을 담당하는 임직원등의 도입ᆞ양성ᆞ교육ᆞ관리 등에 있어서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금융거래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 ➁
임직원등은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 체결의 권유를 하거나 계약체결을 하는 경우 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의
금지, 부당권유행위의 금지, 광고 준수 등 금융소비자보호법규를 준수하여야 하며, 관련 법규를 위반하여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한다.
- ➂
회사는 설명의무의 합리적인 이행을 위해 설명의 정도, 방식, 위탁 보험회사와 회사간 설명의무 이행범위 등에 대한 자체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 ➃
회사는 금융상품의 판매과정에서 회사의 귀책사유로 금융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 ➄
회사는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보험회사의 각 금융상품별 판매준칙을 준수해야 한다.
- ➅
회사는 판매유형별 판매준칙을 마련하고 이를 문서화하여야 하며, 판매준칙을 제정·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과 사전에 협의하여야 한다.
제21조(금융소비자와의 이해상충 방지)
- ➀
회사는 회사와 금융소비자 간의 이해상충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및 절차를 별도로 마련하여야 한다.
- ➁
임직원등은 금융소비자와 이해상충이 발생하거나 우려되는 경우 금융소비자보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2조(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교육)
- ➀
회사는 임직원등을 대상으로 금융소비자보호법규 준수 등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교육을 정기·수시로 실시하여야 한다.
- ➁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은 제1항에 따른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교육의 기획·운영을 총괄한다.
제23조(금융소비자의 신용정보, 개인정보 관리)
- ➀
금융소비자의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를 관리함에 있어서 개인정보보호법, 신용 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허용된 목적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 ➁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제24조(금융상품에 관한 업무 위탁 및 수수료 지급)
- ➀
회사는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에게 금융상품에 관한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업무위탁 및 수수료 지급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여야 하고, 이를 점검하는 내부 절차
등을 마련하여야 한다.
- ➁
제1항에 따른 업무위탁 기준은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1.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와의 위탁계약 체결ᆞ해지 절차
- 2.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금융소비자보호법규,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금융소비자보호기준, 개인정보보호 대책 및 관련 법규,
관련 세부지침(이하 총칭하여 “규정등”이라 한다)의 준수 여부를 점검ᆞ관 리하는 절차 및 점검・관리하는 조직·책임자
- 3.
제2호에 따른 점검ᆞ관리 업무 수행 결과를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에게 보고하는 절차
- 4.
고객정보의 보호(정보접근 제한, 정보유출 방지대책) 대책 및 관련 법규의 준수에 관한 사항
- 5.
내·외부 감사인의 자료접근권 보장
- 6.
업무위탁계약의 주요 기재사항
- 7.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실적 등에 대한 기록 관리
- 8.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교육주기, 교육방법 등에 관한 사항
- 9.
보수교육 미이수자에 대한 업무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 10.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 선정 및 위탁 업무 수행에 관한 평가 기준
- 11.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가 규정등을 위반할 경우 제재 및 구상기준
- ➂
제1항에 따른 수수료 지급에 관한 기준은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1.
금융상품에관한업무위탁관련수수료지급과환수에관한기준및절차등 에 관한 사항
- 2.
금융상품 판매대리·중개업자의 위탁 업무 수행에 관한 평가 기준
- 3.
제2호에 따른 평가 결과를 수수료에 반영하는 사항
- 4.
그 밖에 관계법규 등의 준수를 위해 필요한 사항
- ➃
회사는 보험회사와 금융상품에 관한 업무위탁계약을 체결할 때에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1.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에게 위탁하는 업무의 범위
- 2.
위탁자인 회사의 감사 권한
- 3.
수수료 지급에 관한 기준 및 위탁 업무 수행에 관한 평가 기준
- 4.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규정등 준수 의무